자신의 의식을 어떻게 기술 할 수 있는가? 사람들이 자신들의 의식을 기술하는 것을 조사하는 연구자들은 의식이 네 가지 기본 속성, 의도, 단일화, 선택과 유동성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한다. 의식은 항상 어떤 것에 대한 것이다. 철학자들은 이 첫 번째 속성을 의식의 의도, 즉 한 대상으로 향하는 속성이라고 하였다. 이에 대해 심리학자들은 의식과 의식의 대상 사이의 관련성, 즉 관련적인 크기와 지속 정도를 측정하고자 노력하였다. 의식이 얼마 동안 한 대상으로 향하는가? 혹은 한 번에 얼마나 많은 대상으로 향할 수 있는가? 연구자들은 의식적 주의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여러분이 자신의 눈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혹은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의 변화무쌍함에도 불구하고 한순간에 여러분 의식..
지금 이 순간 여러분은 자신이 무엇과 같다고 느끼는가? 아마 여러분은 여러분의 머릿속 어디에 있는 것처럼 혹은 여러분의 눈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고 여길 것이다. 여러분의 신체 위치 혹은 방에서 들리는 소리로 주의를 돌리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눈을 감고 여러분의 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상상한다고 하면 상상 속에서도 많은 생각과 감정들이 오고 가는 것을 인식할 것이다. 철학자인 대니얼 데넷은 이 여러분이 있는 머릿속의 장소를 철학자 르네 데카르트의 이름을 따서 데카르트 극장이라고 불렀는데, 데카르트 극장은 여러분의 마음의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사물이 제시되는 정신적 화면 혹은 무대를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로 여러분은 어디에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이 의식의 극장이 여러분에게 ..
사람들의 착각, 즉 지각, 기억 혹은 판단의 오류에 빠져 객관적 현실과 다르게 주관적 경험을 하지 않는다면 마술사와 예술가들은 먹고 살 수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그림 1.3에 잇는 검은 수평선을 자로 재 본다면, 두 개의 수평선이 같은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위의 선분이 아래 선분보다 더 길어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둘러싸고 있는 가장자리의 수직선이 수평선 지각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와 유사한 착시가 막스 베르트하이머라는 독일 심리학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였는데, 그는 휴가 기간에 기차 여행을 즐기던 중 시지각의 속성에 대해 갑작스러운 통찰을 얻게 되었다. 베르트하이머는 자신의 아이디어에 매우 흥분하여 기차에서 내리자마자 실험 기자재를 사러 갔다. ..
여러분 자신의 의식의 내용을 생각해 보자. 바로 이 순간 여러분은 이 단어들의 의미, 이 페이지에 있는 글자의 형태, 여러분의 허벅지를 불편하게 누르고 있는 열쇠고리, 흥미롭거나 혹은 지루한 느낌, 카레 치킨 샐러드의 냄새, 정말로 1812년 전쟁이 그 자신의 서곡을 가질 자격이 있는가라는 골치 아픈 의문 등등을 의식하고 있다. 어떤 순간에 온갖 종류의 것들이 의식의 강에서 헤엄치고 있고, 분트는 내성법이란 방법을 사용하여 체계적인 방식으로 그것은 분석하려고 노력하였다. 내성법이란 자기 경험을 주관적으로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실험에서 관찰자들은 자극이 제시된 다음 그들의 내성을 보고하도록 요구된다. 관찰자들은 색채의 밝기 혹은 소리의 크기를 묘사한다. 관찰자들은 경험에 대한 자신의 해석이 아..
현대에는 비록 소수의 심리학자만이 생득설 또는 경험설이 전적으로 옳다고 생각하지만, 천성과 양육이 주어진 행동을 얼마만큼 설명하느냐의 주제는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다. 여러 가지 점에서 고대 철학자들이 심리학에서 중요한 아주 많은 질문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과학적 증거 없이도 답변 속에 많은 뛰어난 통찰을 제공했다는 것은 상당히 놀라운 일이다. 그들의 관념은 개인적인 관찰, 직관, 사색으로부터 온 것이다. 비록 서로 논쟁하는 것에는 뛰어나지만 접근 방식이 자신들의 이론을 검증할 수단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보통 그들의 논쟁을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우리 자신을 이해하고자 하는 열망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그리스 사상가들은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